아파트 에어컨 실외기 물 배출 떨어짐 민원 이제는 해결 해야죠?

에어컨설치 기사

아파트에서 생활하다 보면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그 중에서도 여름철 이슬처럼 뚝뚝 떨어지는 에어컨 실외기 물 배출 문제는 저층에 계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공감을 할 것입니다. 아파트 공동 생활에서 비롯되는 이 에어컨 실외기 물 배출 문제는 이제 고민 속에서 벗어나 실현 가능한 해결책을 찾아야 할 시점입니다. 에어컨 사용이 늘어나는 더운 여름철, 이웃 간의 민원을 예방하고, 에어컨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과 함께 해결한 현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여름철 길을 지나가다 마른 하늘에서 물 벼락을 맞은적이 있지 않나요? 혹은 아파트 입구에서 갑자기 '우두두두' 하는 소리와 함께 위에서 물 떨어지는 소리를 들어 보신적이 있으신 가요?
누군가 의도적으로 물을 밖으로 뿌리지 않는 이상 이런 일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누군가 의도적으로 물을 밖으로 뿌리지도 않았는데 왜 이런 일이 발생하게 되는 것인지, 해결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체 왜 이런 상황이 왜 발생하게 되었을까?

에어컨을 가동하면 냉각 과정 중 발생하는 온도 변화와 공기의 습도때문에 응축수라는 물이 생성이 됩니다. 결로 현상이라고 해서 자연적인 현상입니다. 그래서 에어컨 설치를 할때 드레인(물호수) 설치를 해서 해당 응축수를 자연배수가 되게끔 시공을 해야합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문제가 발생, 응축수를 버릴수 있는 우수관이나 하수관이 없어서(특히, 구축아파트 혹은 빌라) 외부로 드레인을 해서 물을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벽을 타고 흐르게, 혹은 길게 드레인을 시공을 예전에는 많이 했습니다. 오래된 아파트 및 빌라의 경우 당시에는 에어컨까지 생각하면서 건설하진 않았습니다. 그래서 당시에 많은 기사님들이 어쩔수 없이 외부에 드레인을 설치 했습니다.(솔직히 저도 2017년도 이전까지는 사용자님께 민원 발생 및 아파트 외벽 누수 혹은 물 때에 대한 안내를 하고 설치를 했습니다.)

아파트-외부-물-떨어짐
아파트 외부 물호스 배출

 물 배출 민원 대처 방법

아파트 에어컨 실외기 물 배출 떨어짐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서 배수를 밖으로 전혀 안하고 해결 할수 있는 3가지 제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받아서 버리기
  • 장점: 경제적입니다.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 단점: 몸과 마음이 피곤합니다. 생각보다 한여름에 물이 많이 나오며, 밤에는 에어컨 켜놓고 잠들수가 없습니다.
2. 드레인 바닥 시공
  • 장점: 드레인을 바닥에 심어 놓기 때문에 노출이 전혀 안됨으로써 제일 깔끔합니다.
  • 단점: 인테리어 시공을 해야 함으로써 비용이 가장 많이 발생을 하며 추후 노후화로 인해서 누수 발생할수 있으며 이로 인해서 다시 시공할때 비용이 많이 발생을 합니다.
3. 배관 커버 활용한 시공
  • 장점: 비교적 깔끔한 디자인과 추후 교체가 가능합니다.
  • 단점: 비용이 저렴한 편은 아니며, 현장 상황에 따라 설치가 안되거나 예쁜 시공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몸과 마음이 편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발생하는것은 어쩔수가 없는것 같습니다. 

 배관커버 시공 자세한 현장

여러 현장 중에 오늘은 아파트 에어컨 실외기 물 배출 떨어짐 민원으로 인해서 위에서 언급한 1번 방법으로 생활을 하시다가 도저히 불편해서 안된겠다면서 3번 배관 커버 시공을 진행한 현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현장 방문을 하니 아래와 같이 배수 문제로 아래집에서 민원이 발생하여 물호스를 중간에 짤라서 통에 물을 받아서 버리는 중이셨습니다.
에어컨-물-받기
물 받아서 버리기
이거 해보신 분만이 아는 고통입니다. 물 받아서 버리는것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일정 시간마다 주기적으로 확인을 해야하기때문에 사용자님께서는 비용이 들더라도 배관 커버 시공을 하는게 맞겠다 라고 하셨습니다.

사전에 미리 사용자님께 현장 사진을 받고 시공 가능 여부를 판단을 해야 합니다. 이후 방문을 해서는 현장에 맞게 배관 커버 컷팅 및 타공을 통해서 우수관이 있는곳으로 물호스 연결 라인을 만드는것입니다.
샤시-밑-배관커버-공사
배관 커버 공사중
에어컨을 가동하고 나오는 응축수는 결로현상으로 나오는 차가운 물입니다. 그래서 물호스에도 결로현상이 생길수가 있습니다. 그것을 방지 하기위해서는 보온작업을 해야합니다.

벽면에 고정을 할때 많은 분들이 양면테이프로 붙힌다고 생각을 하시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할 경우 쉽게 떨어집니다. 그래서 벽면에 고정할때는 피스를 이용해서 고정작업 해야합니다.
흰색-배관커버
배관 커버 공사 완료
응축수라는 물이 자연배수가 될수있게끔 고정을 잘 해야 하며 구배가 맞지 않을 경우 역류 할수 있기에 수평대를 이용해서 작업을 해야하며 역류하는 구조에는 배수펌프를 설치해야 합니다.

작업을 마치고 나면 에어컨 가동을 하고 배관커버 작업한 물호스를 통해서 물이 잘 나오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우수관-물호스
응축수 확인
중간에 구배가 맞지 않으면 역류를 합니다. 그래서 응축수가 나와서 우수관으로 흘러가는지 확인 작업을 해야합니다.

에어컨 물호스 배관 커버 공사 소요 시간은 현장의 상황에 따라서 상이하지만 평균적으로 2~3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예상하시면 됩니다.
흰색-배관커버
에어컨 배관 커버 완료
이렇게 검수까지 마치고 나야 현장은 마무리가 되는것입니다. 실내 인테리어를 상하지 않고 할수 있는 최선의 선택인것 같습니다.

이제는 해결해야 할 때 

아파트 에어컨 실외기 물 배출 떨어짐 민원이란 고질적인 문제에 직면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다른 해결 방법이 나타날때까지 지금 소개된 방법들을 활용해서 이웃들과의 민원, 아파트 외벽 누수 혹은 물 때 이제는 해결해야 합니다.

이와 비슷한 문제가 또 있습니다. 바로 실외기 자체 내부 및 배관연결부위 결로 현상으로 인한 물 떨어짐입니다. 구축아파트 및 오래된 빌라는 내부에 별도로 실외기를 놓는 공간이 없다 보니 외부에 실외기를 놓아야 합니다. 외부 온도에 의해서 노출된 실외기는 더 많은 결로 현상이 생깁니다. 실외기 내부 및 배관 연결부위에 보온장치를 한다고 결로 현상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실외기의 구조상 생길 수밖에 없는 결로현상이기에 이정도의 물떨어짐은 아래층에 계신분들이 이해를 해주셔야 할것 같습니다. 이건 방법이 없습니다. 에어컨 설치 기사로써 위와 같은 현장 가서 할수 있는 조치 다했지만 결국 물은 떨어지게 되어있습니다. 

간혹 실외기 고장이나 불량 혹은 설치 문제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습니다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 우리집 에어컨은 안 그러는데, 왜 윗집 에어컨만 그런가요? ' 라고 의문을 가실수도 있지만 전혀 제품이나 설치상의 문제로 인해서 이런 일은 발생하는것이 아닙니다.

에어컨-실외기-물표시
결로 현상
실외기 결로 문제도 언제가는 아파트 에어컨 물 배출 떨어짐을 해결 했던것처럼 해결 날이 올것입니다.

에어컨 설치 과정의 중요성

저 또한 2017년 이전에는 아파트 에어컨 물 배출해서 배수되게 시공을 했습니다. 당시에는 사용자의 허락하에 시공을 해드렸지만 많은 민원 발생으로 인해서 그 이후로는 설치 불가 판정 혹은 에어컨 물을 받아서 버리는것으로 공사를 했습니다. 그만큼 에어컨 설치를 할때 위치 선정 부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대공사입니다. 전문가의 올바른 에어컨 설치로 이웃간의 민원을 예방하고 이중지출을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buttons=(Ok, Go it!) #days=(20)

당사 웹사이트는 귀하의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지금 확인
Ok, Go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