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말하는 에어컨 가스 충전의 놀라운 비밀

에어컨설치 기사
에어컨 가스 충전에 관련해서 많은 분들이 오해를 하고 있습니다. 전문가가 알려주는 가스 충전 방법 및 주의점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건강하고 시원한 여름을 위한 필수 정보와 함께 마지막에는 주의 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리니 천천히 읽어봐주시길 바랍니다.

에어컨 가스 충전 및 보충 원인

찬바람이 나오지 않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필터 더러움: 필터에 먼지 및 오염물질로 막혀있으면 공기 수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에 정기적으로 필터를 청소해야 합니다.
  2. 에어컨 고장: 희망 온도를 18도로 해놓고 에어컨 가동을 10분정도 했을때 실외기가 돌지 않으면 제품의 고장이기에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3. 가스 부족: 에어컨 가스가 없거나 부족하다면 냉각 효능이 떨어져 찬바람이 나오지 않습니다. (오늘 우리가 다를 부분입니다. 가스 부족으로 판단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에어컨 가스 충전 하시기전에

많은분들이 에어컨을 오래 사용하거나 제품이 오래되면 에어컨 냉매가 소모되는것으로 알고 계시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에어컨 가스는 소모되는것이 아닙니다. 즉, 에어컨 가스가 없거나 부족하다라는것은 어딘가에서 누설이 되는것입니다. 그럼 누설이 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배관: 에어컨 설치를 할때 사용한 배관에서 누설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노후화로 인해서 배관에서 누설이 되는 경우도 있으며, 저렴한 비용으로 설치하기 위해서 내구성이 약한 알루미늄 배관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2. 설치: 설치상의 문제로 배관 연결부위에서 노후화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최초 설치시 용접, 체결 불량으로 인해서 누설이 되는 경우
  3. 실내기 및 실외기: 에어컨 제품 자체 내부에서 누설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품의 노후화로 인해서 부식이 되어서 누설이 되는 경우

에어컨-실외기-냉매-누설-형광액
(1) 배관불량 (2)설치불량 (3)제품누설

에어컨 가스가 새는 부분은 이렇게 총 3가지 경우입니다. 1번과 2번의 경우는 설치 기사님을 통해서 수리를 해야 하며 3번의 경우는 에어컨 제조사를 통해서 부품 교체를 진행 하셔야합니다.

올바른 에어컨 가스 충전 및 보충 방법

" 밑빠진 독에 물붓기 " 라는 옛 속담처럼 누설이 되고 있는데 에어컨 가스 충전 및 보충을 하는것은 무의미 합니다. 그래서 누설 부위를 찾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디에서 새고 있는지를 먼저 찾아야 수리를 할지, 제품 교체를 할지 결정을 할수가 있습니다. 냉매 누설 부위 찾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누설 부위를 찾았다면 해당 부위를 수리를 한 이후에 에어컨 가스 충전을 해야 앞으로 이런 불편함 없이 제품 가동을 할수가 있습니다. 에어컨 가스를 올바르게 충전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찾기 - 냉매누설탐지액, 형광액 , 질소 등등을 이용해서 누설 부위를 찾아야합니다.
  2. 수리 - 배관 및 설치 불량으로 인한 누설이면 설치기사님에게, 제품에서 누설이 되었다면 제조사의 서비스센터를 통해서 부품 수리
  3. 진공작업 - 진공 펌프를 이용한 진공작업을 통해서 에어컨과 배관을 진공상태로 만들어 주셔야합니다.
  4. 가스충전 - 각 제조사에서 정한 가스량이 정해져있습니다. 에어컨 가스가 과하게 많아도 찬바람이 안나옵니다. 그렇기에 저울을 이용해서 정량으로 가스충전을 해야합니다.
  5. 토출온도 확인 - 실내온도 대비 10도에서 15도 차이가 나면 정상적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실내온도 25도일때 토출온도는 10도의 바람이 나와야 정상입니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아무것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냉매 충전, 보충을 할려고 합니다. 이는 잘못된 방식이며, 가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분들이 원하다는 이유로 가스를 과하게 넣어서 찬바람이 안나오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에어컨 가스 충전 및 보충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현장마다 다르지만 정상적인 방법으로 진행을 한다면 30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5분~10분 만에 가스충전을 하는 방법은 이제 없어져야 합니다.

에어컨 가스충전 및 보충 주의 사항
  1. 1년 이내에 구매 및 이전설치를 하셨다면 설치한 기사님에게 연락을 하세요. 설치 불량일수가 있습니다. 
  2. 설치한 기사님 연락처가 없다고 아무 업체에 연락해서 가스충전 해달라고 요청하지마세요. 점검이 우선입니다. 여러분들이 그렇게 말씀을 하시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에어컨 가스 충전 및 보충만 합니다.
  3. 미세하게 누설이 되는 경우에 보충을 하셔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보충으로 한 여름을 보낼수 있다면 그렇게 사용하셔도 됩니다만, 보충을 할때도 올바른 방식으로 해야합니다. 무조건 가스를 넣는것이 아니라 기존의 냉매를 회수하고 저울을 이용해서 충전을 해야합니다.
에어컨이라는 가전제품은 전원플러그만 작동을 하는 일반 가전제품과는 다르게 전원선 연결, 배관시공, 진공작업, 가스충전, 등등 전문 시공을 해야하는 가전제품입니다. 에어컨이라는 제품50%에 설치과정50%가 합쳐져야지만 100% 완제품이 되는 가전제품입니다. 그렇기에 설치 과정에 따라서 찬바람이 달라질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구매 및 이전으로 첫 설치를 할때가 매우 중요하니 올바른 에어컨 설치 업체를 선정 하셔야합니다.





#buttons=(Ok, Go it!) #days=(20)

당사 웹사이트는 귀하의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지금 확인
Ok, Go it!